IㆍNㆍFㆍO
Information
BUFS PeopleHUB

교수님과 재학생이 직접 들려주는 이야기 !
전공과 대학생활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교수님이나 재학생 사진을 클릭하여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외교•국제개발학부 20학번 재학생입니다. 코로나 시국을 당면한 현재 학교, 학부 등의 여러가지 궁금하신 것이 많을 것 입니다. 모두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
외교·국제개발학부
이한재학생
2
김지훈
외교관이 꿈이면 전공을 외교로 가야하나요 국제개발로 가야하나요
이한
외교학과에 가는것이 적합합니다.
 외교관은 세계 각국의 정보를 수집하는 사람이고 해외에 있는 우리 국민의 편의 지원과 안전 강화를 위해 힘쓰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두 전공의 교집합이 있다 보니 "외교관이 되려면 어느 학과를 가야 되는지"에 대한 의문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국제개발협력전공과 외교전공의 공통점은 국제적 변화의 흐름을 배우고, 이와 관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그중 국제개발협력전공은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학습을 비중 있게 하며, 차세대 글로컬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요점입니다. 추가적으로 국제 개발은 영어로International Development입니다. 즉,  '가스, 구리, 석유 등의 천연자원을 활용하여 국가나 지구를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외교전공은 국제정치학에 대해 배우고, 상대 국가와의 우호 협력을 증진키 위한 방법과 실용적인 문제해결방법을 비중 있게 다룹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정서와 상황을 빠르고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교섭, 협상등의 상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점들을 미루어 보아 외교관을 희망하는 김지훈 학우께선 외교전공에 진학하시는 편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