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ㆍNㆍFㆍO
Information
BUFS PeopleHUB

교수님과 재학생이 직접 들려주는 이야기 !
전공과 대학생활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교수님이나 재학생 사진을 클릭하여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소프트웨어학부 장정환 교수입니다. 사물인터넷( IoT), 네트워크 보안 및 소프트웨어 관련 문의 언제나 환영합니다.
소프트웨어학부
장정환교수
8
박호준
문과 입니다. 원래 컴퓨터 쪽은 별 생각이 없었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IT 관련 직업이나 미래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수학도 잘 못하고 개발이나 프로그래밍 같은건 하나도 아는게 없습니다. 너무 모르는 상태에서 지원을 해도 제가 수업을 따라 갈 수 있을까요?
그냥 보기에는 너무 어려워 보이고 해서 걱정입니다.
장정환
반갑습니다. 나는 어떤 전공을 해서 평생 직업으로 삼아야 하는지 고민이 많은 시기라 고민이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주변의 얘기나 “OO분야가 유망하다더라!” 같은 말에 이리저리 흔들리는 모습은 별로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자신의 현재 처지나 수준에 너무 의기소침해 하지는 말기를 권유합니다. 무엇보다도 본인이 정말 하고싶은 분야를 먼저 찾도록 노력하고 그 분야가 가시화되면 걱정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여러분 나이에서 볼 때 인생은 길고 일할 분야는 다양하니까요.  너무 늦었다고 하는 걱정보다는 지금부터 열심히 노력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열심히 노력하려면 그 분야가 자신이 스스로 판단해서 도전해 보고 싶고 좋아할 수 있는 분야여야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남들 얘기만 듣고 부화뇌동해서 진학한 경우는 조금만 힘든 상황을 만나도 도전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가 쉽지않을테니까요. 인생의 긴 여정에서 지금까지 지내온 시간보다 앞으로 나아갈 시간이 훨씬 많을 테니까 지금까지의 과거는 잊고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도전할 것인가에만 집중해서 결정하고 도전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래를 위한 아름다운 도전을 늘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장정환
지금 아는게 별로 없는데 대학 들어가서 잘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에 대해서는 안심하라고 얘기해주고 싶어요. 고교까지는 대학에 가서 공부하기 위한 기초를 닦는 과정이고 대학에 가서 전공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동일한 것입니다. 간혹 전문계(구 실업계) 고교 출신 중에 프로그래밍을 일부 배워서 진학하는 학생들이 있긴 하지만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교과정에서 기초를 잘 쌓아두었고나 뭐든지 해보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대학과정에서 배울 내용들은 대학 가서 차근차근 배우면 됩니다. 어차피 모르는 것을 배우기 위해 대학가는건데 다 잘 알면 대학 갈 필요도 없는게 아닐까요? 다양한 이력을 보유하거나 수준이 많이 다른 학생들이 진학하는 현실을 충분히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추어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준비하고 대비하고 있으니 미리 걱정을 앞세워 주눅들지 말고 용기를 갖고 도전하세요! 젊음과 의지만 있다면 뭔들 이루지못할 것이 있을까요!!
박지원
1학년때 주로 뭐하나요?
장정환
1학년때는 아무래도 고교에서 대학에서 진학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지않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그런 일들에 초점을 맞춘 교과과정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공이나 사물인터넷 전공을 소개하는 과목들이 주로 개설될 예정이며 대학 자치활동을 통해 학과 선배나 동료들과 소통을 통해 빨리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M/T나 산업시찰 등의 기회가 많이 제공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렵고 따라가기 힘든 내용의 강의로 힘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혹시라도 하고 있다면 미리 걱정하지 말고 대학에 와서 고민해도 충분하니까 자신있게 도전하라고 권유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장정환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의 전망에 관한 예측 보고서 자료입니다. 통계적 데이터와 합리적 근거를 기반으로 분석한 자료이니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요.
 결론은 미국 -> 일본 -> 아프리카 순으로 진행이 예상된다고... http://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10469
장정환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변화가 예상되는 미국 사회의 미래 예측에 관한 정보입니다.
예상 가능한 변화를 요약하면
1. 바이오 헬스케어(생명공학) 혁명이 온다.
2. 빅데이터와 신제조, 아마존식 유통이 결합된  제조 혁신이 나올 것이다.
3. 글로벌 공급망의 대대적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다. 자국내 생산을 가속화한다.
4. 연방정부 의존이 줄고 지역 정치(주 정부 등)가 강화된다.
5.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반세계화’로의 역풍을 만날 것이다.
6. 원격의료시스템이 허용되고 정착될 것이다.
7. 국가의 디지털 감시가 일상화되고 개인정보 보호 후퇴가 올 것이다.
8. 원격학습, 재택근무, 출장감소 트렌드가 보편화될 것이다.
9. 국가, 기업 인프라의 디지털화가 가속화 된다.
10. 쉬운 여행(easy travel)의 시대는 끝났다.
이상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에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일독을 권합니다.

<뷰스레터 24호>

https://mailchi.mp/themiilk/qjplf0ljam?e=1ff4017e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