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종합전형 평가요소가 무엇인가요?
A1. 학생부서류전형은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포용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 열정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자 ‘인성,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의 세가지 평가요소를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자기소개서와 면접 그리고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이 학생부100% 정성평가로 선발합니다. 학교생활 전반의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하므로, 수업시간에 열심히 참여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험을 쌓고 성장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Q2. 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요?
A2. 부산외국어대학교 학생부서류전형은 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교생활기록부를 매우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고교 3년간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여지고 성장하는 전인적 모습을 교사들이 기록하는 자료로,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학교생활을 통해 내적으로 성장하는 모습들을 선생님에게 보여준다면 더 좋은 내용들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될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는 선생님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청하고, 모르는 것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이나 상담을 통해 적극적인 모습을 드러낼 수 있으며, 이는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교육적 평가로 기재될 수 있습니다. 수업 외 시간에는 학교의 제반규정을 준수하며, 학교에서 마련된 교육과정에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원자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그 활동을 통해 역량을 키우는 모습이 보여진다면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Q3. 교과전형, 면접전형과 종합전형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A3. 교과성적을 100% 반영하는 일반고교과전형과 교과성적에 면접고사 성적을 합산하는 교과면접전형과 달리, 학생부서류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이라는 결과보다는 학생부 비교과에 대한 과정 위주의 평가를 통해, 교과 성적은 낮더라도 학교생활을 열심히 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입니다. 우리대학에 지원하실 때는 일반고교과전형, 교과 면접전형, 학생부서류전형의 모집인원이 많으므로 지원희망 수험생은 3개 전형에 복수지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4. 전학에 따른 불이익이 있나요?
A4. 전학에 따른 불이익은 없으며, 해당 고교에서 지원자가 고교생활을 얼마나 충실하게 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단, 학교폭력과 관련된 조치기록이 있으면 인성영역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Q5. 출결사항에 지각 및 결석이 있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A5. 지원자의 학업태도와 학업의지(학교생활 충실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지각, 조퇴, 결과, 결석이 있다고 하더라도 질병 등 납득할만한 사유가 있다면 문제되지 않으나, 미인정 출결사항의 경우 인성 또는 학업역량에서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Q6. 반장 등 학생회 임원이 없는데도 발전가능성(자기주도성) 영역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나요?
A6. 학생회 임원 활동만이 자기주도성을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임원 경험뿐만 아니라 학급이나 학교활동 전반에 걸쳐 본인이 주도적으로 활동한 모든 경험이 평가 내용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창의적체험활동의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등에서 본인의 적극적인 참여와 구체적인 활동의 결과가 중요합니다.
Q7. 동아리 활동은 한 개 동아리의 꾸준한 활동이 유리한가요?
A7. 동아리 활동은 교과 및 비교과 활동 전체에 연계된 내용을 평가합니다. 발전가능성 중심의 평가이기 때문에 다양한 동아리에서 의미있게 활동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한 내용이 있으면 됩니다.
Q8. 봉사시간이 많으면 유리한가요?
A8. 봉사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반드시 유리하거나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학교 공동체 안에서 유의미한 봉사활동 실천 사례가 있는지와 공동체를 위해 배려, 나눔, 헌신한 내용이 얼마나 진정성이 있는지를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Q9. 진로가 지속적으로 바뀌면 불리한가요?
A9. 고등학교는 진로를 탐색해나가는 시기이므로 진로가 바뀌었다고 해서 부정적으로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진로가 바뀌었더라도, 해당 진로를 희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진로를 정한 다음 어떠한 활동과정과 경험을 쌓아왔는지를 평가합니다.
Q10. 학업역량에서 교과성적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A10. 학생부서류전형은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정성적 종합평가합니다. 교과학습발달상황을 평가할 때 단순 교과 석차만으로 점수를 반영하지 않습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따라서 결과보다는 과정 위주의 평가를 통해 교과 성적은 낮더라도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고 노력한 학생이라면 긍정적으로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Q11. 학생부 교과성적 하락 시 불리한 평가를 받나요?
A11. 학업역량 평가 시 교과성적 등급이 학년, 학기별 성적이 향상되는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되나, 하락하거나 변화된다고 해도 무조건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선택 과목수가 많아지는 등 과목의 수준 및 난이도가 높아져서 성적이 다소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이런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기 때문에 성적이 하락하거나 변화가 있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Q12. 제 2외국어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는데 학교에 지원하는데 불이익이 있나요?
A12. 학생부서류전형은 전공적합성에 대해 평가하지 않으며, 모집단위별 특정교과 이수를 반드시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대학은 고교 상황과 교육환경 및 고교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이수한 과목에 대해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Q13. 교과목 중 진로선택과목은 어떻게 반영되나요?
A13. 학생부서류전형은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정성적 종합평가합니다. 따라서 우리대학 학생부 반영교과 내 진로선택과목이 있다면 정성적으로 학업역량 평가에 반영 될 수 있으며, 단순 교과 등급(A,B,C)보다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Q14. 소인수 선택과목, 심화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하는 것이 평가에서 유리한가요?
A14. 학생이 스스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했다는 것은 학생의 학업적 흥미와 관심도를 어느 정도 보여줍니다. 소인수과목, 심화선택과목, 공동교육과정 등을 이수한 경우, 교과목의 단순 이수여부와 교과성적만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내용, 수준, 이수과목의 경향성 등을 확인하여 정성평가를 진행합니다.
Q15. 학교생활기록부는 블라인드 처리하나요?
A15. 학생부서류전형 평가 시 학교생활기록부의 고교정보, 성명은 블라인드 처리되며, 수험번호는 가번호를 부여합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금지사항이 기록되어 있는 경우 블라인드 처리 후 평가합니다.